블로그로 쇼핑몰 만들기 2탄_블로그가입및스킨설정

반응형

블로그로 쇼핑몰을 만들면서 우선 고려조건은 스킨수정이 가능한 블로그여야 한다는 점이다. 요즘엔 대부분의 포털에서 제공하는 가입형 블로그들도 스킨수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다음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구글블로그 등이 그 예이다. 이 팁에서 다루고 있는 블로그는 태터툴즈에서 개발하고 다음에서 제공하는 "다음 티스토리(http://www.tistory.com/)" 이다. 


여러 블로그에서 스킨수정이 불가능한 시절 태터툴즈에서 "티스토리"라는 싸이트를 오픈하였고 초대형으로 유저들을 받았었다.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 블로그의 절충형태로 많은 유저들의 호응을 받아왔다. 현재는 다음(http://daum.net)에서 인수하여 운영중에 있다. 이 블로그를 이용하면 여러 장점이 있다. 스킨수정(HTML, CSS)이 가능하고 다음넷에 자신의 글을 송부할 수 있으며, 스킨수정이 가능한고로 구글애드센스 등의 광고삽입도 가능하다.


1. 티스토리 가입하기

티스토리 가입은 초대형태로서 기존유저들에게 초대를 받아야만 블로그 개설이 가능하다. 초대권을 원한다면 아래 싸이트에서 초대권을 받아 이용하면된다.


티스토리 초대권신청 및 공개된 초대권 : http://www.tistory.com/invitation/?_top_tistory=left_invitation


초대권의 링크를 따라가면 블로그 생성을 위해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단계를 거친다. 다음은 티스토리 블로그 생성절차 과정이다.

참! 쉽죠잉~!^^



012





2. 스킨 업로드 하기

  블로그 생성시 설정한 주소로 가면 선택한 스킨으로 블로그가 개설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스킨에 따라 위치가 다르지만 "admin" 버튼을 누르고 로그인하면 블로그를 관리할 수 있는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다. (버튼을 찾기가 힘들다면 티스토리 단축키인 "Q"버튼을 누르면 관리자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자 일단 스킨에 관해서 알아보자면 위의 그림과 같이 블로그의 스킨구조는 크게 Top, Article(본문내용이 들어가는곳), Sidebar, Bottom으로 구성된다. 쇼핑몰을 만드는데 있어 블로그의 스킨구조를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스킨의 디자인은 적합하지 않으므로 변경이 필요하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기본스킨에는 쇼핑몰에 적합한 디자인이 없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하여 배포한 사용자 스킨을 업로드 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번 팁에서는 최대한 깔끔하고 간단한 스킨을 사용하고자 KHISM님의 모노로그v3.0 스킨을 사용한다.


-스킨다운로드 : 모노로그v3.0 다운로드(http://khism.tistory.com/101)

-다운받은파일압축해제 >> 스킨편집 >>파일업로드 >> 기존스킬파일 선택후 삭제버튼 >> 삭제 완료후 추가버튼 >> 압축해제한 폴더내의 모든파일 선택 후 업로드 순으로 작업을 진행




012




-업로드 완료후 "HTML/CSS 편집"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두개의 파트로 나누어진 편집화면을 볼수 있는데 위쪽은 블로그에 표시될 내용을 담는 HTML을 수정하는 부분, 아래쪽은 블로그의 레이아웃 스타일등을 변경하는 CSS부분입니다.

먼저 Skin.html을 메모장으로 열어 내용을 복사한뒤 HTML 파트에 붙여넣기 한다.

다음으로 Skin.css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내용을 복사한뒤 CSS 파트에 붙여넣기 한다. 그리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잠시후 "스킨이 적용 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뜬다. 


이로서 사용자스킨의 업로드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블로그 첫페이지로 가서 스킨적용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반응형